은하들은 우주에서 가장 거대한 천체이다. 은하들은 별, 가스, 먼지를 포함하며 망원경으로 관측 가능한 천체들 중 가장 커다란 천체이다. 지구에서는 수십억개의 은하들을 볼 수 있다. 그 모양이 공처럼 둥근 것, 럭비공 같이 납작한 것, 나선팔은 가지고 있는 것, 일정한 모양이 없는 것등 각양각색이다.

타원 은하 Elliptical Galaxy

타원은하는 원형 또는 타원형이다. 사진 M89와 같은 은하가 바로 타원 은하이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매끄럽고 타원 모양을 하고 있다. 타원 은하는 그 모양 즉 찌그러짐의 정도에 따라 다시 여러가지로 분류된다.

타원은하 M89
타원은하 M89

나선 은하 Spiral Galaxy

우리가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은하이다. 나선 은하는 나선 무늬의 평평하고 납작한 원반을 가지고 있다. 나선 은하는정상 나선(Normal Spiral Galaxy)과 막대 나선(Barred Spiral Galaxy)으로 나뉜다. 두 형은 모두 나선 모양의 팔을 가지고 있다.정상 나선 은하의 팔은 핵으로부터 직접 나온다. 막대 나선 은하의 막대 물질은 중심을 통과하여 가로지르고, 팔은 막대의 끝으로부터 나온다. 두 형은 중심 팽대부의 크기와 나선팔이 가긴 정도에 따라 다시 구별된다.

나선은하 : 가장 유명한 안드로메다 은하 (M31)
나선은하 : 가장 유명한 안드로메다 은하 (M31)

불규칙 은하 Irregular Galaxy

이름 그대로 불규칙한 모양의 은하를 가르킨다. 대칭적이거나 규칙적인 구조를 보이지 않는다. 허블의 초기 은하 분류에는 타원 은하나 나선 은하가 아니면 불규칙 은하로 분류하였지만 근래에 와서는 더욱 나누어 정상 불규칙 은하(Normal Irregular Galaxy)와 오른쪽 사진의 M82와 같이 특이하게 보이는 특이 은하(Peculiar Galaxy)로 구분한다. 관측한 은하의 약 77%가 나선 은하이고, 20%가 타원 은하, 3%가 불규칙 은하이다. 그러나 이러한 표본은 매우 먼 거리에 있어도 밝게 관측되는 나선 은하 때문이다. 주어진 공간 부피 내에서 상대적인 숫자는 상당히 다르다.

불규칙 은하 M82
불규칙 은하 M82

담당부서:중원어린이도서관팀

전화번호: 031-729-4354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