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
코로나 시대 자영업의 미래
  • 저자 : 김상훈 지음
  • 출판사 : 아이콤마
  • 발행연도 : 2021
  • ISBN : 9791197076817
  • 자료실 : [판교]문헌정보실
  • 청구기호 : 325.21-ㄱ766ㅋ
★ 코로나 시대 벼랑 끝에 내몰린 자영업, 소상공인! 해법은 무엇인가? ★
★ 자영업 구조조정의 시작, 1,500만 예비 창업자들은 창업 시장을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
★ 급변하는 창업 현장 속에서 코로나 시대의 변화를 진단하고 미래를 예감하다 ★
“코로나 시대 벼랑 끝에 내몰린 자영업 소상공인,
공급과잉의 대명사 자영업 시장에 불어닥친 구조조정 한파
‘버틸 것인가? 폐업할 것인가?’의 갈림길에서 이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1,500만 예비 창업자들은 코로나 시대 창업 시장에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전국 600만 자영업자, 70만 음식점 사장님들은 코로나 위기 속에서 몸부림쳐야만 했다. 어쩌면 이 위기는 쉽게 가시지 않고 계속될 공산이 크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매출은 오르막 내리막을 반복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2018년 국내 외식산업의 매출액 규모는 138조 원에 달했다. 코로나 이후 2020년 말 통계는 최소 15조 원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코로나 시대 1년 만에 국내 외식업 시장은 곳곳에서 속앓이를 하고 있다. 물론 코로나 사태가 외식업 시장의 공급과잉 문제를 어느 정도 완화시키는 측면은 있다. 폐업 점포가 늘면서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이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비단 외식업뿐만이 아니라 모든 소상공인들이 공통적으로 맞닥뜨린 문제다. 경영자 입장에서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단기적인, 중장기적인 해법을 심도있게 모색해야 하는 시점이다. 과연 그 해법은 무엇일까?
저자는 “위기는 언제나 기회와 함께 찾아오는 법”이라고 이야기한다. 1992년부터 국내외 상권 곳곳을 누비며 쉼 없이 시장조사와 상권분석을 하고 있는 ‘정직한 창업 멘토’ 김상훈 소장이 보는 코로나 시대 창업 시장의 현 위치는 정확하다. “이제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절박한 시장의 물음에 이제는 창업 시장을 보는 관점을 완전히 새롭게 바꾸어야 한다고 말한다.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창업 시장은 이제 “부자되세요~”의 시대에서 “행복하세요~”의 시대로 변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주축에는 ‘소확행 창업’, ‘전수창업’, ‘전환창업’이라는 세 가지의 큰 화두가 자리잡는다. 구체적으로 ‘소확행 창업’이 창업을 바라보는 시각의 변화라고 한다면, ‘전수창업’, ‘전환창업’은 구체적인 방법론이다. 특히 이 책에서 세 가지 ‘피보팅 전략’으로 설명하고 있는 전환창업론은 코로나 시대 위기를 겪고 있는 자영업, 소상공인들의 현실적인 대안이자 돌파구다.
판이하게 다른 코로나 이전과 그 이후의 세대, 그리고 새로운 창업 인류의 출현. 그것은 과잉공급을 넘어 출혈 경쟁이 폭발 직전에 이른 자영업 시장에 예고된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변화를 촉발시킨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코로나 사태’였다. 이제 국민들은 위기의 시대에 창업 시장의 변화와 자영업 시장의 변화를 직시하고 충실히 이해함으로써 다가올 미래에 현명하게 대비할 필요가 있다. 다가오는 고령화 사회, 자영업 인구 1,000만 시대에 대비한 근본적인 논의를 본격적으로 공론화해야 할 때가 되었다. 이 책은 그에 대한 저자의 첫 번째 제언이다.
[출처: 인터넷 교보문고]
TOP